부안이 보여요!
   
인터넷신문 www.buan21.com//기사제보
 

 
 
 
   
   
 

검모포진



- 소재지 : 부안군 진서면 진서리
- 시 대 : 고려시대

곰소항에서 영전사거리쪽으로 1km 지점, 곰소염전 동쪽 해안가 마을이 구진(옛날에는 검모진이라 불렀다)마을인데, 이곳은 조선시대에 수군 진이 설치되어 있었던 곳이다. 문헌에 처음 나오기는 『고려사』공민왕 27년(1378) 7월조에 「왜적이 검모포에 침입하여 전라도 조선을 불태웠다.(倭侵 黔毛浦 焚全羅道漕船)」라고 기록하고 있다. 또한 『세종실록지리지』에는 「검모포는 부안의 남쪽 웅연 (곰소) 에 있다.  
(黔毛浦 在扶安縣南熊淵)」라고 기록하고 있고, 『신증동국여지승람』 부안현 관방조(關防條)에는 「검모포영은 현의 남쪽 51리에 있는데 수군만호 1인이 있다.(黔毛浦營 在縣南五十一里, 水軍萬戶一人)」라고 하였다. 세종 7년 2월에는 전라감사(全羅監司)의 상계에 의하여 검모포에 있던 우도도만호병선(右道都萬戶兵船) 9척을 함평의 항관에 옮기어 위치케 했다는 기록이 『세종실록』에 기록되어 있다. 『지학지리지(地學地理誌)』에는 검모포진의 장비와 정원에 대하여 「영중선 4척, 별선 4척, 군사 450명, 초공 4명(領中船 四 , 別船 四 , 軍 四百 五十名, 梢工 四名)」이라 하였다. 『여지도서』 부안지(扶安誌)에는「검모포진은 현의 남쪽 50리에 있다. 만호, 군관 18, 진리 16, 지인 6, 사령 9, 군뢰 7(黔毛浦鎭 在縣南 五十里, 萬戶, 軍官 十八, 鎭吏十六, 知印 六, 使令九, 軍牢 七)」이라 하였다. 지금의 이곳 행정구역명이 진서리인데, 이것은 검모포진의 서쪽이란 뜻이고 별도로 鎭東里가 있다.  


-참고문헌·부안군지-  



격포진
위도진

Copyright 1999-2022 Zeroboard / skin by ChanBi